Notice: Use of undefined constant DOCUMENT_ROOT - assumed 'DOCUMENT_ROOT' in /www_root/include/header.php on line 4
탐조코리아

탐조코리아는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을, 비회원이시면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

한국의 새

검은목두루미
스칸디나비아반도에서 시베리아의 콜리마천 유역에서 번식하고, 남유럽, 아프리카 북부, 인도 북부, 중국에서 월동한다. 국내는 매우 드문 겨울철새로...
검은목두루미
서식
스칸디나비아반도에서 시베리아의 콜리마천 유역에서 번식하고, 남유럽, 아프리카 북부, 인도 북부, 중국에서 월동한다. 국내는 매우 드문 겨울철새로 찾아온다. 강원도 철원평야, 경기도 파주의 대성동, 서산 천수만 등지에 불규칙하게 1~2마리가 찾아온다.
행동
습지, 하구, 논에서 생활한다. 흑두루미나 재두루미의 무리에 섞여 월동하는 경우가 많다.
특징
전체적으로 회백색이다. 연령에 관계없이 비상시 날개깃의 검은색과 날개덮깃의 회색의 색 차이가 명확하다. 정수리가 적색이다(적색의 크기는 개체에 따라 다르다). 눈앞, 턱밑, 앞목, 뒷머리가 검은색이다. 눈 뒤에서 뒷목까지 흰색이며 여름깃은 등에 흐린 갈색깃이 있다.
1회 겨울깃
눈앞과 머리 위가 검은색이지만 성조처럼 진하지 않다. 앞 목은 검은색이 매우 엷으며 옆 목의 회색과 경계가 불명확하다. 셋째날개깃과 날개덮깃의 가장자리에 뚜렷한 검은 무늬가 있다. 목은 성조처럼 검은 무늬가 없기 때문에 검은목두루미와 흑두루미의 잡종으로 착각하기 쉽다.
실태
천연기념물 451호.
비고
잡종: 흑두루미 + 검은목두루미: 검은 목두루미 1년생과 매우 비슷하다. 크기는 검은목두루미 정도이다. 깃색이 엷다. 이마, 눈앞, 턱밑이 검다. 앞목은 엷은 검은색으로 약간의 얼룩이있다. 큰 날개덮깃과 날개깃이 검은색이다 셋째 날개깃과 날개덮깃의 가장자리에 검은 무늬가 불명확하다.